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를 할때 설득력있는 퇴사 사유 혹은 이직 하려는 사유를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.
퇴사 혹은 이직 사유를 말해달라는 요청은 채용팀 리쿠르터와의 1차 폰 📞 스크리닝 인터뷰를 볼 때 반드시 질문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아니, 무조건입니다.
2차 실무진 면접 때도 질문을 받지만, 리쿠르터가 더 꼼꼼하게 체크한다고 항상 느꼈습니다.
리쿠르터는 나라는 후보를 다음 라운드로 올리기 전에 면밀히 스캔할 수 밖에 없습니다. 그게 그 분들 일 이니까요.
스캔 당하는 후보의 심정을 헤아렸는지 면접 때 이런 리쿠르터도 계셨어요.
👀 실례가 안된다면, 퇴사 사유를 여쭤봐도 괜찮을까요?
상사와의 불화 때문에 ❌ 낮은 연봉 때문에 ❌ 이러한 부정적인 사유는 언급하지 말라는 바는 널리 퍼진 면접 노하우입니다.
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이런 뻔한 팁 보다는 실전에서 먹힐만한 답변들을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.
각 답변에 대한 면접관의 생생한 반응 및 피드백을 살펴보세요😉
📞 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, 설득력있는 퇴사 사유 5가지 답변
전 직장에 대해서 긍정적인 코멘트를 함으로서 불만사항 때문에 퇴사하거나 이직을 알아본다는 뉘앙스를 최소화 합니다.
📈 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, 설득력있는 퇴사 사유: 커리어 레벨 업을 위한 퇴사
매니저 포지션으로 커리어 점프 업⬆ 하고 싶었지만, 장기 근속하기 좋은 근무 환경 때문에 매니지먼트 레벨에서 퇴사가 적었다는 사실을 우회적으로 언급 할 수 있습니다. 실제로 릴랙스한 분위기의 외국계 기업이라면 흔히 있는 일입니다.
어느 지인은 매니지먼트 포지션이 좀처럼 오픈되지 않아 커리어 디벨롭먼트 상에 있어 갈증을 느꼈다고 합니다 💦 더 이상 주니어 레벨 포지션에 머무를 수 없다는 생각으로 다른 회사 매니저 포지션에 지원했습니다. 그녀는 인터뷰 상에서 본인의 심정을 솔직하게 이야기를 했고, 인터뷰어의 공감을 샀습니다.
🗣️ 전 직장에서 매니저로 경력을 디벨롭 시켜보고 싶었지만, 평균연차가 15년이 넘는 조직 분위기상 매니지먼트롤에 대한 기회가 흔치 않았습니다.
⚠️ 면접에서 불합격했다?
- I got rejected, I failed to pass ❌ (너무 직설적임)
- My application wasn’t successful 🆗 (프로페셔널함)
🚌 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, 설득력있는 퇴사사유: 현실적인 이유로 퇴사
퇴사 사유가 개인적인 사유나 현실적인 이유라면, 그 역시 솔직하지만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사유를 들 수 있습니다.
🗣️ 출퇴근 시간이 너무 길어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.
🗣️ 해외에서의 생활이 감정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어려웠습니다.
중요한 것은 전 직장을 칭찬 👍하면서, 이직이 본인에게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.
테이블 맞은 편의 인터뷰어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퇴사 사유를 언급합니다.
🇭🇰 홍콩이나 🇸🇬 싱가포르의 렌트 값이 무시무시하다는 걸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.
이렇게 인터뷰어가 충분히 납득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사유를 제시하는 것도 안전합니다.
✚
저는 사회초년생 때 출퇴근에 하루 다섯시간을 허비했습니다 🚌 단 한 시간이라도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직장이 간절했다, 이 역시도 납득 가능한 현실적인 사유에요.
인터뷰어가 납득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퇴사 사유를 궁리 해보시길 바랍니다.
직주근접, 더 유연한 근무형태가 가능한 직장으로 옮기고 싶다는 현실적인 바람을 표현하는 것에 지나친 자기검열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시간과 에너지를 아껴 업무에서 더 생산성을 올리고 싶고 퍼포먼스를 내고 싶다, 라고 귀결시키면 됩니다.
전 직장에 정이 뚝뚝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고 하더라도, 칭찬 👍 해야 합니다.
‘기피성 퇴사’ 라는 뉘앙스를 인터뷰어에게 주지 않는 게 핵심입니다.
⚠️ 회사 규모가 크지 않거나 잘 알려진 곳이 아니라 할지라도 나에게는 great company 였었다 👍 라고 치켜세워줍니다.
그러므로 전 회사를 떠나는 것 leave 어려운 결정 tough decision 이었다고 해주세요.
추가적으로, 상사와 불화가 있었다고 솔직할 필요 🤔가 전혀 없습니다.
그럼 여기서도 골치 아프게 굴겠네 💀 라는 인상을 줄 뿐입니다.
장기 근속으로 인해 커리어 전환이 필요했다거나, 적절한 퇴사 사유를 제시한 후 마무리 멘트로는 이 선택에 후회가 없다는 점을 한 번 더 강조 해줍니다.
🕊️ 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, 설득력있는 퇴사사유: 새로운 업계에 대한 도전
새로운 업계에 도전하기 위해 퇴사 했다면, 전 직장에 대한 칭찬과 함께 자신의 도전 정신을 부각 시키세요.
🗣️ 한 업계에 너무 오랫동안 머물러 있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.
실제로 한 동료가 했던 말이에요. 이 분의 전 직장이 단일 소비재 브랜드였고 이에따라 업무 스펙트럼을 좁힌다는 고민이 컸었다고 합니다 😮💨 퇴사 사유로서 설득력이 있고 도전 정신도 느껴졌습니다.
이 동료의 코멘트를 기억해두었다가 실전에서 차용했어요.
🗣️ N년간 한 업계에 있었으니 이제 새로운 길을 모색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 하였습니다.
💰 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, 설득력있는 퇴사사유: 경영 악화로 인한 퇴사
경영 악화나 회사의 재정 문제로 인한 퇴사는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. 경영악화 혹은 폐업으로 인한 퇴사는 꼬리질문 원천봉쇄급 사유로 이게 사실이라면 사실대로 말하는 게 좋습니다.
🗣️ 재정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 지속되면서, 장기적으로 회사에 남아있는 것이 어려웠습니다.
💨 외국계 기업 영어면접 준비, 설득력있는 퇴사사유: 조기 퇴사에 대해
조기 퇴사의 경우에도 면접관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 공백을 최소화 하고 싶다면 단기적으로 근무한 회사의 퇴사 사유도 밝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이직 스터디 구성원 한 분이 경쟁적인 문화로 유명한 온라인 커머스사에 이직하자마자 조기 퇴사를 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. 롤플레이에서 사유를 알려달라는 요청에 “난 이제 지쳤어요 땡벌 🐝” 이라고 하여 모두 웃음이 터진 적이 있습니다.
모두의 조언을 수렴하여 그 분은 솔직하게 업계에 대한 고민으로 조기퇴사 하게 되었다고 솔직하게 말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.
🗣️ …연봉인상을 제안받아 이직하였습니다. 그러나 섣부른 판단이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. 해당 업계가 저와 잘 맞지 않았지만, 새로운 분야를 도전해본 것을 후회하지 않습니다.
이미 과거입니다. 스스로가 자신감없는 어조로 이야기하면 인터뷰어는 귀신같이 알아차리잖아요. 그 대신에 연봉을 크게 인상하여 💰 이직에 성공 했었다는 점을 은근히 강조하는 겁니다.
그 어떤 질문보다 당당하게 대답해야할 질문이 퇴사사유 관련입니다. 성장 추구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 뉘앙스가 나게끔 사유를 메이킹 하는 것 잊지마세요.
✨
🔗 WORDPRESS 연관 포스팅:
🆓 순수토종의 무료 영어면접 노하우는 142만명이 보고 8천개의 좋아요를 👍 받았어요. 그러니 당신 마음에도 들겁니다 💌
🔗 자갈밭을 먼저 굴러본 선배와 해외취업 성공해볼까요? (POSTYPE 제 채널로 함께 이동합니다 😌)
🔗 수백번 발차기 하면서 쌓아온 영어면접 노하우 (1만명의 팔로워와 교류하는 제 Twitter 계정으로 함께 이동합니다 😌)
🔗 링크드인에서 현직자들만 아는 정보 알아냈던 비결 (실전편 #2) 나는 줄 것이 없어도 정보를 얻어내는 간단한 방법 (POSTYPE 제 채널로 함께 이동합니다 😌)
사노님 ✈️ 누구인가요?
문과 출신 내성적 I형 사람들을 위한 오랫동안 근무하며 목돈 모을 수 있는 실전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.
외국계 회사와 싱가포르 근무와 해외 생활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, ‘복세편살’을 지향하며 문과 졸업생들이 현실적으로 외국계 기업에 진입할 수 있는 방법과 영어 면접을 빠르게 준비하여, 글로벌 기업 서비스 및 세일즈직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현재 포스타입에서 1,700명 📈 네이버 블로그에서 1,700명 📈 이상의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, 트위터에서는 10,000명 📈 이상의 팔로워들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.
🔖 ebook 싱가폴에서 일본어에 그토록 목맨 이유
교보문고, 밀리의 서재, 북큐브, 리디에서 볼 수 있습니다 💰 1,500 KRW
🔖 ebook 나오는 질문만 나오는 영어면접
zero 스트레스 영어면접 준비를 위해 이미 준비된 영어 스크립트는 교보문고, 북큐브에서 저렴하게 볼 수 있습니다.